누워서 한참동안 잠이 들기 어렵거나 수면 중 자주 깨는 증상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불면증을 겪으면 만성피로, 집중력 감소 등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고 신경과민, 우울증 등의 다른 질환이 생길 수도 있다.
심각하면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겠지만, 우선은 자기 전에 숙면에 도움이 되는 차를 마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불면증에 좋은 차 3가지를 추려보았다.
캐모마일차
개인적으로 향이 좋고 칼로리가 낮아 가장 추천하는 차이다.
서양에서 잠자기 전에 마시는 차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캐모마일’을 따뜻하게 우려내어 마시면 혈액순환에 좋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에도 좋다고 한다. 허브차의 일종으로 캐모마일의 향은 수면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잠자리 근처나 베개 안에 넣어두는 것도 좋다.
라벤더차
캐모마일과 더불어 편안한 수면을 유도하는 대표적인 허브차 중 하나이다. 라벤더 향을 맡으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라벤더는 안정, 진정효과가 있어 피로와 불안감 해소, 두통, 불면증, 소화불량, 불안 등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목욕할 때 라벤더 원액을 물에 좀 섞어주면 스트레스 해소와 근육의 이완에 좋다.
대추차
대추에는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 회복과 면역력에 좋다, 대추씨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긴장 완화, 우울감과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대추씨와 함께 달인 대추차를 먹으면 불면증과 혈액 순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